전남대학교

GNB

학부소개

  • home >
  • 학부소개

학과소개

기계설계공학부는 광양만권의 국가 산업단지의 특성에 맞는 기계, 금속, 조선 및 플랜트에서 요구되는 “기계공학”을 배우는 곳이다. 운동과 힘의 관계, 에너지 변환, 물질 유동 제어 등과 같은 기초 적인 기계공학 학문 및 설계 가공에 필요한 현정 적응 응용 기계공학 학문에 충실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실습과 취업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교육목표
ㅇ기계공학분야의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창의적으로 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력양성
ㅇ프로젝트 교육 및 산업현장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팀웍 및 현장적응력을 갖춘 실무형 엔지니어 양성
ㅇ국제화 감각과 윤리적 책임의식을 갖춘 전문 기술인 양성

기계설계공학전공 (Major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기계공학의 기초인 기본역학(유체, 열, 동역학, 고체), 재료 및 가공, 수학 및 컴퓨터 학습을 강조하여 기초를 튼튼히 하고, 다양한 응용과목(로봇공학, 창의적 공학설계, 냉동 공조, 시스템공학)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사회진출 시 필요한 전문화된 지식 또는 연구진으로써 활동할 수 있는 대학원 교육을 위한 학문적 기초 지식 등을 습득하는 데 있다.
한편, 응용소프트웨어로서 CATIA, CAD, 3G 등의 이용을 확대하여 실험 및 직접적인 설계를 통해 기초 이론을 체험하게 하여, 현재와 미래의 기계설계공학도로서 공학적 문제 해결의 적응 능력을 키운다. 학부교육의 목표는 우리나라 기초 산업전반(기계, 건설, 자동차, 화학, 냉동 등)에 필요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데 있고, 대학원의 목표는 실제적이고 창의적인 공학문제에 대한 기술 연구와 개발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인간의 문명이 사용도구, 재료 및 설계로 구분되듯 기계공학은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사용도구를 만들고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이용,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기술이며, 첨단산업이 발전할수록 기계 및 설계공학 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본 학과의 졸업생 진로는 자동차, 금속, 화학, 에너지, 전기 및 전자, 조선, 발전등 기계가 사용(생산, 설계)되는 모든 회사 및 설계회사 및 검수회사 등에 취업되며, 산업계의 전반에서 인력추천 요청이 많다. 또한 일부 졸업생들은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연구능력을 키운다.

생산기계공학전공(Major of Production Engineering)

본 전공에서는 기본 역학(유체, 열, 고체, 동역학)을 이수한 학생들이 산업현장의 생산과정에 널리 사용되는 단조, 주조와 같은 기계가공학 및 윤활공학, 접합공학에 대해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한 생산시스템설계 및 생산공학실습 등을 통해 이론 및 실무가 잘 조화된 교육을 실시하여 실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를 육성배출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 기술 이외에 나날이 자동화되고 소형화되는 기계가공 설비의 추세에 맞춰 CNC 등의 공작기계에 적용할 수 있는 제어기술 및 프로그래밍 기법 그리고 MEMS/NEMS 등과 같은 초소형 정밀가공 기술에 대한 교육과정도 제시하고 있다.
생산기술은 기계부품의 가공뿐만 아니라 조선, 플랜트 산업 등에도 널리 사용되는 필수 기술로써 완성된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가장 근본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산업이 첨단화 될수록 이를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생산기술의 발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본 전공에서는 이와 같은 발전 추세에 발맞춰 생산공학에 대한 기존 이론 및 기술뿐만 아니라 새롭게 부상하는 신기술에 대한 소개 및 기술 습득을 교육과정 내에 수시로 편성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생산관련 신기술들을 습득하도록 하고 있다.


플랜트공학전공(Major of Plant Engineering)

본 플랜트공학전공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스마트플랜트와 관련한 기초 및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하는 전공으로서,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첨단 분야를 선도하는 유능한 인력 양성 및 배출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 플랜트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공정의 안전성을 높이고, 인간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는 솔루션을 구축한 미래형 공장이다.
정유·화학 공장은 그 특성상 공정 자동화가 이미 상당히 구축돼 있지만, 기존 공장의 스마트 팩토리 개념을 넘어서 그동안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조기에 위험을 감지하고 이상 징후를 발견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수준까지 올라서고 있다.
따라서 국내 정유·화학업계는 생산 효율성과 공정 안정성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 ICT를 융합한 스마트 플랜트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